누리호 2차 발사
두 차례 발사 연기 끝에 재점검을 마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0일 발사대에 세워졌습니다.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선 흐린 날씨가 이어지고 있지만, 중요한 발사 변수인 바람이 잔잔한 상태입니다. 장마전선 등 날씨의 큰 변수만 없다면 누리호는 21일 오후 4시 우주로 발사됩니다.
누리호는 20일 오전 7시 20분 나로우주센터 내 발사체 종합조립동을 출발하여 오전 8시 45분 제2발사대에 도착했습니다다. 연구진은 발사대에 도착한 누리호를 이렉터(발사체를 수직으로 세우는 장치)에 고정한 뒤 수직으로 세워 발사 패드에 고정했습니다. 과기부와 항우연은 "20일 오전 11시10분 누리호의 발사대 기립 및 고정 작업이 완료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오후엔 누리호의 에비오닉스(항공·우주비행체용 전자장비)와 레인지시스템(추적 장비), 자세제어계에 대한 최종 점검이 이뤄졌습니다. 누리호에 전원 및 추진제(연료·산화제)를 충전하기 위한 엄빌리컬 연결, 연료가 막히거나 샐 가능성을 파악하는 기밀점검 등 발사 준비를 위한 막바지 작업도 진행되었고, 15일 준비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었던 전기 점검도 무사히 통과했습니다.
누리호는 발사 당일 두 차례의 그린 라이트를 받아야 하늘로 비상할 수 있습니다. 21일 오전 발사준비위원회는 진행 상황을 점검한 뒤 추진제 충전 여부를 결정합니다. 오후에 열리는 발사준비위원회는 최종 발사와 시각을 결정합니다. 추진제 공급이 정상적으로 완료되고, 이렉터가 안전하게 철수된 것까지 확인해야 하는 과정입니다.
모든 과정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 확인되면 발사 10분 전부터는 발사자동운용(PLO)이 시작됩니다. PLO 진행 중에는 컴퓨터가 모든 조건을 점검하게 되고, 기준에 미달할 경우 발사를 자동으로 멈추고 기준을 통과하면 대망의 '카운트다운'을 시작하게 됩니다.
누리호 2차 발사 점검 실패
앞서 과기부와 항우연은 누리호 2차 발사를 지난 16일로 예정하고 준비 중이었지만 지난 15일 일정을 연기하고 누리호를 조립동으로 돌려보냈습니다. 산화제 탱크 레벨센서 신호 이상이 발견된 데 따른 조치였습니다. 발사일에 산화제를 충전하면서 수치를 체크해야 하는데, 이 센서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은 것입니다. 과기부와 항우연은 문제가 생긴 부품을 지난 17일 교체 후 발사일을 21일로 다시 잡았습니다.
누리호 1차 발사 실패
이번 누리호 2차 발사는 지난해 10월 21일 1차 발사 이후 8개월 만의 재도전입니다. 지난해 10월 이뤄진 누리호 1차 발사는 절반의 성공에 그쳤습니다. 당시 누리호는 발사 약 15분 만에 1·2·3단 분리 후 비행 고도 700㎞에 도달했지만 3단부 엔진의 연소가 지나치게 짧은 탓에 위성모사체를 지구 저궤도에 안착시키는 데에는 실패했습니다. 항우연 연구진은 이에 대한 기술적 보완을 마친 상태입니다.
오승협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 발사체추진기관개발부장은 "발사가 지연되면서 연구원들이 의기소침한 부분도 없진 않았다"면서도 "하지만 거쳐 가야 할 일이었고 능력을 한 단계 높일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고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이어 "많은 연구원이 나로호 발사에 참여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며 "당시 (나로호 1, 2차 발사) 실패의 경험이 이번 누리호의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고 다시 나서는 데 도움이 됐다"고 덧붙였습니다.
날씨 문제
날씨는 아직까진 누리호의 편인 것으로 보입니다. 발사를 위해선 지상 풍속이 평균 초속 15m 이하, 순간 최대 초속 21m 이하로 유지되어야 하고, 고층풍은 200파스칼 이하여야 합니다. 고흥 일대는 지난주까지만 하더라도 21일 비가 예보되었는데, 다행히 장마전선의 북상이 늦어졌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발사가 예정된 21일 오후 4시쯤에는 구름이 걷힐 가능성도 있습니다. 항우연은 "21일을 발사일로 잡을 때만 해도 비 올 가능성이 있었지만, 날이 좋아졌다"며 "고층풍도 기류 변화가 거의 없이 안정적이다"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