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든 후에 겨우겨우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는데, 막상 어떤 글을 써야할 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은 어떤 키워드를 가지고 글을 써야 검색 화면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높고 수익을 낼 확률이 높아지는 지 알아내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초보자분들을 위해 포스팅 키워드를 찾는 방법과 어떤 키워드를 고르는 것이 좋은 지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키워드마스터]라는 사이트를 활용하여 메인 키워드 검색어에 대한 연관 검색어가 어떤 것들이 있는 지, 그리고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에 잘 노출이 되고 있는 지(웨어이즈포스트)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마스터
사이트 링크: https://whereispost.com/keyword/
키워드마스터는 네이버에 내 블로그가 노출이 되고 있는 지 확인해주는 '웨어이즈포스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키워드마스터 메뉴로 들어가서 본인이 관심 있거나 포스팅 주제로 생각 중인 키워드의 메인 키워드를 검색하면 검색어에 대한 분석 내용과 관련 검색어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메인 키워드란, 같은 주제의 키워드 중에서 가장 메인이 되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아래와 같은 키워드가 있다고 가정하면, 메인 키워드는 '티스토리'가 되겠지요.
- 티스토리 블로그
- 티스토리 애드센스
-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티스토리 최적화
그렇다면 키워드마스터에서 '티스토리'를 한번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이 티스토리에 대한 관련 검색어가 나오고, 그 아래에 '티스토리' 키워드에 대한 분석 내용이 보입니다.
관련 키워드에 대한 분석 내용도 확인하고 싶으면, 관련 키워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에 '티스토리' 키워드와 함께 클릭한 키워드도 함께 보여집니다. 확인하고 싶은 키워드를 모두 클릭했다면, 키워드 분석 결과를 통해 어떤 키워드를 선정해야 하는 지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익 키워드 찾는 방법
키워드 선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검색량 대비 문서수가 적은 것입니다. 이는 너무나도 당연한 원리인데요, 검색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이 많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런데 검색량 대비 문서수가 적다는 것은 내가 해당 키워드로 글을 포스팅 했을 때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좀 더 높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알 수 있겠죠. 물론 내가 쓴 글이 무조건 상단에 노출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다른 키워드에 비해 경쟁이 덜하기 때문에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지표는 어떻게 확인하면 될까요? 키워드마스터에서는 검색량(PC+모바일) 대비 문서 수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 지도 함께 보여주고 있습니다. 분석 표에서 [비율]이라고 적힌 곳의 값을 확인하면 됩니다. 여기서 [비율] 값이 낮을 수록 검색량 대비 문서 수가 적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낮은 비율의 키워드를 찾아보면 되겠죠. '티스토리'와 관련 키워드 몇가지를 함께 보면서 어떤 키워드가 포스팅 하기에 좋을 지 찾아보겠습니다.
총 10개의 키워드 분석 내용을 확인해보니, 비율이 20 이하인 키워드가 2개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와 '티스토리'인데요, 만약 '티스토리'라는 메인 키워드를 중심으로 포스팅을 하고자 한다면 월 검색량도 어느 정도 있으면서 문서 수 비율이 낮은 '티스토리 애드센스' 키워드로 포스팅을 하면 좋겠죠. 여기서 좀 더 살펴보면, 문서 수의 비율이 좀 높기는 하나 발행되는 문서 수 자체가 적은 키워드가 보이는데요. 바로 '티스토리 저품질'입니다. 이러한 키워드는 단기간에 포스팅 상위 노출을 기대하긴 어려워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작성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포스팅은 꾸준히 누적해나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키워드들도 놓치지 말고 하나씩 작성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노출 여부 확인
사이트 링크: https://whereispost.com/
웨어이즈포스트의 메인 기능인 내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 되는 지를 체크해보는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위 사이트에 접속한 후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검색합니다. 포스팅 주소가 아닌 블로그 메인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단에 포스팅 목록과 네이버 노출 여부(상태)가 표시됩니다. 임의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보니 아래와 같이 포스팅이 네이버에 노출되지 않는다고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작성한 포스팅이 네이버에 노출되지 않고 있다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이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수익 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웨어이즈포스트 사이트의 키워드마스터 메뉴에서 키워드 분석 내용 확인
- 검색량 대비 문서 수 비율이 낮은 키워드 포스팅 추천
- 문서 수가 적은 키워드도 포스팅 추천
- 웨어이즈포스트 메뉴에서 네이버 블로그 노출 여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