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힘들었던 11월의 자동 매매가 끝이 났습니다. 중순까지 계속 마이너스를 쌓아가다가 막판에 회복하여 거의 본전 수준으로 마무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매매를 하다 보면 수익인 월도 있겠지만 손실인 때도 있겠죠. 그래도 막상 손실을 직접 겪으니 멘털 관리가 어렵더군요. 하지만 같은 조건검색식으로 작년부터 쌓아온 검증 데이터와 3월부터 시작한 실전 매매 기록을 보면 상당히 좋은 전략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12월의 성과를 기대해 보면서 내년에도 계속 이어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11월 자동매매 누적 수익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주식 자동 매매 요약
- 기간: 2023년 11월 1일 ~ 2023년 11월 30일
- 매매 횟수: 21회
- 종목 당 매수금액: 5,000,000원
- 누적 수익금: 약 -138,000원
- 원금 대비 수익률: -2.78%
- 매매 평균 수익률: -0.13%
- 승률: 57%
- 손익비: 0.67
- TP-Index: 0.96
매매 기록
11월엔 총 21번의 매매가 이루어졌습니다. 수익률 변화를 살펴보니 11월 20일 기준으로 최저치를 기록하고 (약 -16%) 이후 조금씩 상승하여 최종 수익률 -2.8%로 이번 달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승률은 57%를 기록했고, 평균 매매 수익률은 -0.13%네요.
고찰
초반 손실을 보면 연속 손절이 나온 걸 볼 수 있는데요. 이때 멘탈을 유지하느라 노력했던 모습이 떠오릅니다. 지난 달까지 계속 좋은 성과를 내다가 이번 달에 첫 월단위 손실을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멘탈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충분히 검증했던 데이터와 실전 매매를 통해 성과를 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제가 당일 단타 전략을 구동하기 시작한 6월부터의 누적 기록을 보면, 단순 매매 수익률 합계가 무려 110%나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매번 원금 100%로 매매를 했다면 누적 수익률이 110%라는 것이죠. 지금은 조금씩 투자금을 늘려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원금 대비 총수익률은 22% 수준이지만, 오랜 기간 실전 매매를 통해 충분히 수익이 검증된다면 투자금을 천만 원 이상으로 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동 매매를 할 때 손실을 두려워하는 분들이 많이 있고, 그로 인해 승률 100%에 집착하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매매 기록과 같이 손실이 있더라도 '누적' 수익이 된다면 그것은 해볼 만한 전략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약 반년 동안 원금 대비 20% 이상의 수익이라면 엄청난 수익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월 단위로 환산해 보면 월평균 3~4% 수준의 수익만 내면 가능한 수준이죠. 전업으로 수동 매매 하시는 분들의 수익보다 낮을 수는 있겠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매월 자산을 불려준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금 두서없이 썼지만, 자동매매에 도전해보고자 하는 분들이 있다면 목표는 적당히, 멘탈은 단단히 잡고 오랜 기간 하다 보면 분명 얻는 것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올해 남은 날들도 무사히 매매가 이루어지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