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총 세 개의 검색식 중 한 검색식에서만 매매가 이뤄졌습니다. 검색식 별로 매수에 유리한 시간대를 지정해서 매수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검색식 1, 2에서는 설정해둔 매수 시간대에 편입된 종목이 없어서 오늘은 매매가 없었습니다. 검색식3에서는 지정한 시간대에 종목이 편입되어 매수를 했으나 힘없이 하락하여 손실을 맞이했습니다. 아쉽지만 내일을 기약하며 일지를 적어봅니다.
매매 기록
- 날짜: 2023. 02. 07.
- 매매 유형: 단타 (day trading)
- 투자금: 종목 당 50~100만 원
- 매매 종목 수: 1
종목별 수익률
조일알미늄
오늘 검색식3에서 매수된 '조일알미늄'입니다. 장 초반에 매수가 되었으나 매수가 대비 1.5% 정도까지 상승했다가 바로 하락세로 이어졌습니다. 설정한 익절 기준에 도달하지 못해 전량 손절 청산을 하게 되었네요.
마무리
오늘은 한 종목만 매매를 했고, 수익률은 -3.25%로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약 50만원 정도 매수를 했으며 손실 금액은 대략 -16,200원 정도 됩니다.
자동매매에 처음 관심을 가졌을 때, 온라인에 올라온 수익 인증 글을 보면 마치 손실이 없는 듯 설명하는 글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막상 해보니 매매 하나 하나를 봤을 때 손실이 없을 수는 없더라구요. 그래서 자동매매를 시작한 뒤 첫 손실을 맞이했을 땐 심적으로 정말 힘들었습니다. 누적되는 결과가 아닌 매매 하나하나의 결과에 너무 매달리기도 했고, 손실 한번 났다고 전략을 막 바꾸면서 매매를 하기도 하면서 점점 확신이 없어졌던 것 같습니다.
제가 손실임에도 일지를 쓰는 이유는 자동매매에 대한 환상을 갖고 있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깨닫기를 바라는 마음도 있습니다. 자동매매를 사람이 직접 하는 매매 과정을 자동으로 편리하게 해준다는 관점으로 접근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 마음이 가는대로 하는 매매가 아니라 정해진 기준대로만 매매를 진행한다는 점이 큰 차이겠죠.
오늘은 잡담이 좀 길었는데, 내일은 수익이 나길 기대하면서 오늘의 일지를 마무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