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 주식의 가격에 대한 내용을 배워봤습니다. 주식의 가격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것에 시가, 종가, 고가, 저가, 상한가, 하한가가 있었죠. 아직 머리속에 개념이 잡히지 않았다면 아래 포스팅을 다시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022.06.24 - [재테크] - 주식 가격 종류 시가, 종가, 상한가, 하한가, 고가, 저가
주식 주문 화면 (호가창) feat. 키움증권
오늘은 주식을 매매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현재가와 시장가의 차이, 그리고 주문 화면과 호가 창을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키움증권 HTS의 화면을 예시로 각각의 항목이 어떻게 보여지는 지를 먼저 보도록 하죠.
참고로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주식 가격 정보들은 우측 상단 노란색 박스로 표시한 곳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각 가격은 지난 포스팅에서 배웠던 시가, 고가, 저가, 기준가(전일종가), 상한가, 하한가를 의미합니다.
주문 화면의 다른 영역에 대해서도 하나씩 살펴보면서 현재가와 시장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가
좌측 상단에 초록색 박스로 표시한 영역에서 보여지고 있는 가격은 바로 오늘 알아볼 내용 중 하나인 '현재가'입니다. 현재가란 가장 최근에 거래된 주식의 가격을 뜻합니다. 현재가 우측에는 전일 대비 등락률이 표시되어 있네요. 전일 대비 등락률은 전일 종가 가격을 기준으로 계산한다는 점 잊지 마시구요.
여기서 거래가 된 것을 알 수 있는 화면은 어디일까요? 바로 좌측 하단에 있는 매매 체결 목록에서 알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는 가장 최근에 체결된 거래 순서로 표시가 되고, 거래된 주식의 가격과 수량이 보여집니다. 위 화면에서는 3095원의 가격으로 90개의 주식이 거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거래된 주식의 가격이 현재가이므로, 매매 체결 목록의 첫 번째에 표시된 가격이 현재가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조건 현재가로 주문을 하면 되는 것일까요? 매매을 하는 목적에 따라 현재가 주문이 좋은 방법일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매매라는 것은 누군가 팔거나 사려는 요구가 있어야 그 가격에 매매가 가능한데, 단순히 현재가로 주문을 하게 되면 현재가에 올라온 주식이 없는 경우 바로 매매가 체결되지 않아 대기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반드시 그 가격에 체결 시켜야 한다면 현재가와 같은 지정된 가격으로 주문을 넣으면 되지만, 그렇지 않고 한시라도 빨리 체결을 시켜야 한다면 시장가 주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호가창에 대한 내용과 함께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가창
가운데에 표시된 가격들은 호가 목록입니다. '호가'라는 단어의 뜻은 어떤 물건을 사거나 팔기 위해 부르는 가격입니다. 즉, 사람들이 주식을 사려고 하는 가격과 팔려고 하는 가격의 목록을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호가창입니다. 가격뿐만 아니라 가격 옆에 얼마나 매수/매도 하려는 지 수량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가운데를 기준으로 위쪽은 매도 호가(팔려는 가격)이고 아래쪽은 매수 호가(사려는 가격)입니다.
사람들이 실제로 거래를 원하는 가격들이기 때문에, 이전 호가와 다음 호가의 가격 차이가 호가 단위를 몇 단계 건너 뛰기도 합니다. 아래 화면의 주식 가격은 호가 단위가 5원인데, 매수 호가를 살펴보면 3085원 다음에 3095원 호가가 형성된 것을 볼 수 있죠.
여기까지 모두 이해했다면, 바로 '시장가'에 대한 개념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시장가
시장가란, 말 그대로 시장에 나와있는 가격입니다. 주식 주문 화면에서 보면, 매도 시장(위쪽)에 올라와있는 가장 첫번째 가격은 3115원 입니다. 이 가격이 시장가이며, 매수를 하는 입장에서의 시장가가 됩니다. 최우선 매도 호가라고도 말합니다. 따라서 시장가로 매수 주문을 하게 되면 시장가(최우선 매도 호가)인 3115원에 매수가 이루어집니다. 반대로 매수 시장(아래쪽)에 올라와있는 첫번째 가격은 3105원입니다. 이는 최우선 매수 호가이며, 시장가로 매도 주문을 넣게 되면 3105원에 팔리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시장가는 언제 활용할 수 있을까요? '최우선 호가'이기 때문에 주식을 현재 시점에 가장 빨리 매수 또는 매도를 하고 싶은 경우 시장가 주문을 이용하면 됩니다.
마무리
오늘 배워본 용어들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면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 현재가: 가장 최근에 체결된 매매 가격. 현재가로 주문 시 바로 체결이 되지 않을 수도 있음.
- 시장가: 시장에 나와있는 가격으로, 호가 중 최우선 매수/매도 호가를 의미. 시장가로 주문 시 즉시 체결 가능.